본문 바로가기
진단면역

FSH검사(난포자극호르몬검사) : FSH수치, FSH검사결과,폐경수치,불임검사,생리불순,난소기능,성호르몬검사

by 진독 jindog 2023. 1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진단검사의학독학하기 진독입니다. 
 
오늘은 불임과 배란, 불규칙한 생리주기에 관련된 검사인 FSH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는 FSH의 정의, FSH검사 방법과 목적, FSH 검사 결과와 정상 수치입니다.
 
 

FSH의 정의

 

 
난포자극호르몬 (Follicle-Stimulating Hormone, FSH) 은 여성의 생식기능과 남성의 정상적인 성기능을 조절하는 성선자극 호르몬입니다.
 
예전에는 여성의 난소에 있는 여포를 자극하는 여포를 자극하여 여포자극호르몬이라고 불렸지만 현재는 남성에게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이 호르몬의 분비는 황체형성 호르몬(LH)과 함께 LH/FSH 방출 호르몬에 의해 조절됩니다.
 
여성에서는 난소의 난포 발육성숙과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고 배란기에서는 약 10배 증가합니다.
 
남성에서는 정소의 간질세포에 작용하여 정자 형성과 고환의 정상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SH 검사방법과 목적

 
 
FSH 검사는 혈액을 채취하여 FSH수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주로 뇌하수체나 시상하부의 질환의 의심과 여성의 생식기능(불임, 폐경, 생리주기) 평가나 남성의 정자생산능력 평가에 사용됩니다.

 

여성에서는 생리주기 관리, 난소 기능 평가, 불임 원인 조사, 폐경 여부 확인 등을 위해 FSH 검사가 실시합니다.

 

남성에서는 고환의 기능 이상, 정자 생산 능력 평가를 위해 FSH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이를 통해 적절한 치료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성장 지연, 가슴 발육, 음모 및 생식기 성장, 이른 초경과 같은 성조숙증 증상을 보일 때 실시 합니다.

 

이 검사는 보통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측정되며 가장 선호되는 검체는 혈청 검체입니다.

 

요로로 인한 문제가 있는 경우, 소변에서도 FSH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일반적으로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시행되며, 남성의 경우 한 번만 검사를 해도 상관없지만 여성은 FSH 수치가 월경 주기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특정한 날짜나 시기에 맞춰 여러 번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FSH 단일 검사만으로는 특정 질환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LH, Progesterone, Estrogen, Testosterone등과 같은 다양한 성호르몬들과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FSH 정상 수치와 검사 결과

 

FSH 정상 수치

 

남자 : 1.5~12.4 (mIU/mL)

 

여자: 난포기(Follicular) : 3.5~12.5 
  배란기(Ovulation) : 4.7~21.5 
  황체기(Luteal) : 1.7~7.7
  폐경기( Postmenopausal) : 25.8~134.8 (mIU/mL)

 

소아 (0~12세) 
남아 : 0.1 ~ 2.3 (mIU/mL)
여아 : 0.4 ~ 12.7 (mIU/mL)

 

*검사 방법과 병원, 검사 기관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FSH 수치 증가 시 : 원발성 고환부전증, 세정관 부전증, 클라인펠터증후군(Klinefelter syndrome), 터너증후군(Turner syndrome), 성선장애(성선적출, 외상, 방사선노출, 항암제), FSH생산 종양, 자가면역질환, 염색체 이상(XYY) 등

FSH 수치 감소 시 : 뇌하수체 제거, 범뇌하수체기능저하증, 신경성식욕부진증, 칼만증후군(Kallman syndrome), 사춘기 지연증, 혈색소 뇨, Prolactinoma, 뇌하수체성 쿠싱 증후군, 임신 경구 피임약 복용 등
 
이상으로 FSH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salnmGDvo3vT5MGgB4EVbzpih-qEywUuxbX6dUh_Rh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