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화학

요일반검사(Urinalysis)10종 : 소변검사,요검사,소변스틱검사,요스틱검사,소변검사결과,소변검사정상수치,요시험지봉검사

by 진독 jindog 2023. 1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진단검사의학독학하기 진독입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때 누구나 한 번쯤 해본 가장 일반적인 검사인 요일반검사(Urinalysis)중애서 가장 흔한 검사인 요 시험지봉(요,소변스틱)검사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는 요일반검사(Urinalysis)의 정의와 목적, 요일반검사(Urinalysis)의 종류와 방법, 요일반검사 10종 종류와 임상적의의 그리고 정상수치입니다.

 

요일반검사(Urinalysis)의 정의와 목적

 

 

요일반검사(Urinalysis)는 소변을 통해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검사입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혈액을 거른 뒤 나오는 노폐물로서 여러 대사산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일반검사를 통해 신장, 방광, 요로계 등의 기능과 건강 상태를 파악하며 신장 질환과 요로 질환의 감별과 치료의 목적으로 요일반검사를 진행합니다.

 

요일반검사를 통해  정상 수준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여 질병이나 건강 문제의 징후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요일반검사(Urinalysis)의 종류와 방법

 

요일반검사(urinalysis)는 냄새, 육안적 색조와 혼탁도 검사, 요비중, pH 등의 물리적 검사요 시험지봉 (reagent strip 또는 stick)을 이용한 화학적 검사요침사검사(현미경 검사)로 구성됩니다.

 

오늘은 요일반검사 중에서 가장 흔하고 쉬운 검사인 요 시험지봉 검사(urine reagent strip tes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검사를 위해 시험지봉(스틱)에 여러 항목들에 대한 반응부를 만들어 놓고 소변에 담근후 1~2분 내에 색깔 변화를 판정하며

비색표를 육안으로 검사할 수도 있고 전용 판독 장비로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요시험지봉 검사는 정성검사로 대부분 선별검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산화/환원 반응에 의한 색조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므로, 산화제나 환원제(비타민 C 투여)에 의해 간섭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검사전날 약제나 비타민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대부분 아침 첫뇨가 가장 농축된 상태이므로 권장됩니다.

 

특히 아침 첫뇨는 산성이 강해서 원주(casts)나 기타 요 구성물이 잘 유지되므로 검경에 가장 좋은 검체입니다.

 

소변 검체 수집 시 첫 30mL는 버리고 중간뇨를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요시험지봉 검사 방법에는 4종, 7종, 10종 이렇게 나눠지는데 요즘은 10종 검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요단백(Protein), 요당(Glucose), 산도(PH),

요잠혈(Occult Blood), 요 빌리루빈(Bilirubin), 요 케톤(Ketones),

요 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요중 백혈구(Urine WBC),

아질산염(Nitrite), 비중(Specific Gravity)

 

 

 

이렇게 10가지 항목이며 각자 항목에 대한 정의와 참고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일반검사 10종 종류와 임상적의의 참고치

 

 

 

요단백(Protein)

 

정상적으로는 소변에는 매우 적은 양의 단백질만 존재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소변 내에 단백질이 나타나는 것은 신장 기능 이상이나 다른 건강 문제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에 150mg (2-10mg/dL의 농도)까지의 단백이 배뇨되므로 요단백 시험지봉검사는 그 이상의 단백뇨를 검출합니다.

 

단백뇨는 신장질환의 중요한 소견 중 하나이므로 일단 나타나면 24시간 요 단백총량 등 추가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상인에서도 생리적 또는 기립성 단백뇨, 임산부나 신생아 등에서는 약양성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고열이나 외상, 심한 빈혈 등에서 일시적 단백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요단백(Protein) 정상 수치 : Negative  

 

 

요당(Glucose)

 

일반적으로 요당이 소변에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으며, 보통은 혈당이 고려되지 않고 소변으로 분비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요당이 소변에 나타나는 것은 보통은 혈당치가 180-200 mg/dL이상 예를 들어 당뇨병이나 다른 대사 이상으로 인한 상황, 사구체의 여과속도가 높으면 소변에서 당이 검출될 수 있습니다. 

 

요당(Glucose) 정상 수치 : Negative  

 

 

산도(PH)

 

체내 산염기평형을 반영합니다.

 

소변의 산성은 보통 건강한 신장의 기능을 나타낼 수 있으며, 너무 산성하거나 알칼리성이 강한 경우에는 신장 기능의 문제나 건강 상태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뇨는 급, 만성 신질환, 대사성 및 호흡성 알칼리혈증, 구토, 세균의 요로감염, 채소 등의 알칼리성 음식 섭취 등에서 타나 나며, 산성뇨는 대사성 및 호흡성 산혈증, 심한 설사, 고열, 탈수증, 육류 등의 산성식 섭취 등에서 나타납니다.

 

산도(PH) 정상 수치 : pH  :  5.0  ~  8.0  

 

 

요잠혈(Occult Blood)


요잠혈 검사는 숨겨진 혹은 눈에 보이지 않는 소변 내의 혈액을 감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변에 혈액이 섞여 있을 때,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요잠혈 검사를 통해 혈액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 중 혈색소나 마이오글로빈이 존재하면 양성을 나타냅니다.

 

혈뇨는 요로나 비뇨기계의 출혈을 의미하며 혈색소뇨는 수혈부작용, 용혈성 질환,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등이 있을 경우 적혈구의 파괴로 혈색소가 유리되어 요중에 나타날 수 있으며, 마이오글로빈뇨는 근육의 손상이나 질환 시에 나타납니다.

 

요잠혈(Occult Blood)  정상 수치 : Negative  

 

 

요빌리루빈(Bilirubin)

 

요빌리루빈 검사는 소변 내에 담즙색소인 빌리루빈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빌리루빈은 주로 간에서 생성되는 산화된 형태의 물질로, 담즙으로 배설되지만 때때로 소변으로 분비될 수도 있습니다.

 

소변 내에 빌리루빈이 검출될 경우, 이는 간 기능의 문제나 담도계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용성인 직접빌리루빈의 혈중치가 증가할 때 요중으로 배설되므로 담도폐쇄, 간질환, 혈색소대사이상이 있을 때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요 빌리루빈(Bilirubin)정상 수치 : Negative  

 

요 케톤(Ketones)

 

요 케톤 검사는 소변 내에 케톤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케톤체는 지방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대사 물질로,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의 부족이나 지방 대사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중케톤체가 계속 다량으로 배설되면 당뇨병성 케톤산증, von Gierke 병 등을 의미하게 된다.

 

요 케톤(Ketones) 정상 수치 : Negative  

 

요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우로빌리노겐은 담즙에서 생성되고 대부분 대장 내에서 대사 되며 일부는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이 검사는 간과 담도의 기능을 평가하고 체내의 적혈구 파괴나 담즙 흐름의 문제를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 우로빌리노겐은 간기능장애 (간암, 간경화, 간염 등), 체내 빌리루빈 생성 증가 (혈관 내 출혈, 적혈구 파괴를 수반하는 질환), 장내 정체 (변비, 장폐색) 등에서 증가합니다.

 

요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정상 수치 : Negative  

 

요중 백혈구(Urine WBC)

 

백혈구는 주로 체내에서 염증이나 감염과 싸우는 데 관여하는 혈액 세포입니다.

 

소변 내에 백혈구가 증가하는 것은 보통은 요로 감염, 신장염, 방광염 등 요로계의 감염이나 염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백혈구 수가 증가한다면, 이는 가능한 감염이나 염증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양성은 요중 백혈구가 10개/mL 이상 존재함을 의미하며 요아질산반응과 함께 요로감염증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요중 백혈구(Urine WBC) 정상 수치 : Negative  

 

 

아질산염(Nitrite)

 

요일반검사에서의 아질산염(Nitrite) 검사는 소변 내에 세균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부 세균은 요로감염을 일으킬 때 아질산염을 생성하는데, 이러한 세균이 소변 내에 존재할 경우, 아질산염이 감지될 수 있습니다.


요 중 질산염 (nitrate)이 요중 세균에 의해 아질산염 (nitrite)로 환원되었을 때 양성으로 나타난다.

 

양성은 nitrate reductase를 생산하는 균 (E.coli, Klebsiella균, Aerobacter, Citrobacter 등)에 의한 요로감염을 의미한다.

 

아질산염(Nitrite) 정상 수치 : Negative  

 

 

비중(Specific Gravity)

 

요일반검사에서의 비중(Specific Gravity) 검사는 소변의 농도를 측정하여 체액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변이 얼마나 진하거나 희석된 상태인지를 알려줍니다.


요비중은 요중에 녹아있는 용질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요중의 이온치, 단백량, 요당 함량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요비중과 삼투압은 신장의 희석 및 농축 기능을 반영한다.

 

비중(Specific Gravity) 정상 수치 :  1.005  ~  1.030  


 

이상으로 요일반검사중 요시험지봉 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salnmGDvo3vT5MGgB4EVbzpih-qEywUuxbX6dUh_Rh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