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미생물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즈마 폐렴)검사 : 마이코플라즈마폐렴 증상,마이코플라즈마폐렴검사,치료법,검사결과

by 진독 jindog 2023. 1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진단검사의학독학하기 진독입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대규모로 확산 중이며 우리나라까지 확산 중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Mycoplasma pneumonia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는 Mycoplasma pneumoniae의 정의, Mycoplasma pneumoniae의 증상과 치료법, Mycoplasma pneumoniae 검사 방법과 검사 결과입니다.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정의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원발성 비정형 폐렴 (primary atypical pneumoniae, PAP)의 원인균 중 하나로 알려진 미생물입니다.

 

이 미생물은 집락을 형성하고 세포벽이 없는 세균으로서, 일반적인 세균과 달리 세포벽이 없어 항생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저항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른 세균과 달리 특정한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세포벽이 결여돼 있기 때문에 Macrolide(마크로라이드)나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계열 항균제에 잘 듣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페니실린이나 세팔로스포린 계열 항균제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증상과 치료법

 

 

Mycoplasma pneumoniae는 연중 발생하지만 주로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환절기 때 자주 발생하며 잠복기는 1 ~ 4주이며

국내에서는 3~4년 주기로 유행합니다.

 

학령기 아동에서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나타내며 5~9세, 9~15세 폐렴의 33%, 70%의 빈도를 차지합니다.

 

발생 연령 분포는 3~10세 사이가 80% 이상을 차지하며 남녀 발생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Mycoplasma pneumoniae는 비정형폐렴, 기관지염, 인두염, 비염 등을 일으키며, 감염이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꽤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일반적인 세균성 폐렴과 비교하여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잠복기는 약 12 ~ 14일 정도이며 호흡기 증상 외에도 발열, 목 통증, 기침,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마른기침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발병 2주 후 가래 섞인 기침, 38 ℃ 이상의 발열을 동반한  중증의 호흡기 증상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백신은 아직 없어서 항생제 치료로 진행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감염 

마크로라이드 항생제 처방

72시간 내에 호전

↓(yes)       ↓(no)

   지속투여    2차 항생제 투여

                          (테트라사이클린, 퀴놀론제)             

     

 

증상의 심각성과 환자의 상태(연령)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차 치료로 쓰이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12세 이상에서만 사용 허가, 퀴놀론제는 18세 미만에서 사용 금지

 

 

Mycoplasma pneumoniae검사 방법과 검사 결과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에는 면역 블로팅, 면역 형광 염색, 대사 억제 검사등 여러 가지 검사 방법이 있지만 주요 검사 방법은 PCR(분자진단학적) 검사와 ELIA(면역학적 검사) 검사입니다.

 

배양검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배양이 까다로워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PCR검사가 더 빠르고 민감도가 높아 신속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검사 목적은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폐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Mycoplasma pneumoniae(마이코플라스마 폐렴)는 다른 세균성 폐렴과 증상이 유사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PCR검사 : 유전자 증폭을 통해 세균의 유전자를 검출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과 관련된 유전자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며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LIA검사 :  ELISA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검사는 환자의 혈액 샘플을 사용하여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한 항체나 항원의 존재를 확인하며 비용이 저렴하고 검사 시간이 짧아 환자 진단에 이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입니다.

 

항체가 증가하면, 이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PCR 검사 결과 : 양성(Positive,+) 또는 음성(Negative,-)으로 나타나며, 양성 결과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존재를 나타내며 적절한 치료를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음성 결과는 해당 세균의 유전자가 발견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ELISA검사 결과

 

M. pneumoniae IgG 정상 수치

Negative  <  10.00
            Positive  ≥  10.00  AU/mL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 모두 IgM이 음성이고 환자의 증상이 M.pneumoniae 감염과 일치한다면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을 각각 채혈한 후 IgG 검사를 하여 항체가를 확인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M. pneumoniae IgM  정상 수치

Negative  <  10.0
          Positive  ≥  10.0  Index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 중 하나라도 IgM이 양성일 경우 감염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Mycoplasma pneumoniae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salnmGDvo3vT5MGgB4EVbzpih-qEywUuxbX6dUh_RhQ